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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노자의 한국, 안과 밖] 한류, 또 하나의 착취공장인가
미성년자 아이돌 그룹 멤버들에게 노출이 심한 무대 의상이 강압적으로 강요되는 것이 ‘코리아부’들에게는 연예계 자본의 가부장적 폭력으로 비치지만, 무엇보다 ‘귀엽고 섹시한 여동생’이라는 콘셉트 자체가 양성평등, 여권 신장이 화두인 시대에 맞지 않는 것으로 인식된다.

한국 대중문화를 매개로 하여 북유럽 사람들이 한국과 친숙해지면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한국과 친숙해질수록 저임금과 불안 노동, 여성 이미지의 성애화와 연예계의 ‘을’들에 대한 인권 유린에 기반한 한류 생산 메커니즘부터 의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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